얼집샘의 공부노트

어린이 ADHD 5탄 - ADHD의 치료(비약물치료)와 예후

또더샘 2022. 9. 3. 06:25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지난 포스팅부터 ADHD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ADHD의 비약물치료예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ADHD의 약물치료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먼저 읽어보시고 오세요~
https://teacher-note.tistory.com/14

 

어린이 ADHD 4탄 - ADHD의 치료 (약물치료)

안녕하세요 :) 또더샘입니다. 오늘은 ADHD의 치료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그 전에 제가 ADHD와 관련한 앞선 포스팅 3개에서 ADHD의 정의, 주요 증상(임상 특성)과 진단기준(DSM-5), 원인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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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제가 공부할 때 참고한 책에 대해 소개하며 출처를 밝힙니다.
홍강의(2014). 「소아정신의학」. 학지사. 중에서
11장 안동현, 김붕년(201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비약물치료를 진행하는 이유는?"

약물치료가 매우 탁월함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이유로 비약물 치료도 필요합니다.

  • 증상이 가볍거나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문제가 심각하지 않을 때는 약물치료 없이 환경수정이나 부모상담, 행동 수정 등을 우선적으로 시행
  • 20~30%의 ADHD아동은 약물치료의 효과가 제한적임
  • 약물치료의 효과는 뚜렷하지만, 틱 발생이나 식욕저하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동반되어 약물사용이 어려운 경우
  • 약물의 효과가 떨어지는 오후, 주말, 방학, 혹은 약물 투여 후에도 일어나는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
  • ADHD에 동반된 문제행동, 예를 들어 학습결손이나 자긍심 저하 등은 약물치료로 호전을 기대하기 어려움
  • ADHD아동의 부모-자녀 관계, 교사 및 또래관계는 약으로 호전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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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비약물치료 종류와 방법은?"


1.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인지행동치료는 구체적인 목표행동에 초점을 맞춥니다.
타임아웃과 같이 체벌을 하지 않는 방식의 부정적인 강화, 그리고 보상이 주어집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모델링, 역할극, 행동적 유관 등을 사용하며
학습과 인지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기술 등을 훈련합니다.
이렇게 실제적인 사회 적응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훈련하고, 문제행동에 내재해있는 인지과정을 수정·훈련합니다.

2. 교육적 개입

많은 ADHD 아동이 학습장애 내지 학습 부진을 동반하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ADHD에 대한 교육적 개입도 동반되어야 합니다.

교사가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행동치료적 접근으로 수업규칙, 긍정적 행동에 대해 관심주기, 타임아웃, 반응대가 적용 등이 있습니다. 또한 ADHD 아동을 위해 개별 지도를 하거나, 학습의 진도와 난이도의 변경, 학급 혹은 자리 재배치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의 치료에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약물치료와 더불어

'약물치료 + 인지행동치료 + 교육적 개입'

의 3가지를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 추가로 부모 및 가족 상담, 사회기술 훈련과 같은 비약물적 치료를 시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DHD 아동의 예후는?"


ADHD아동의 청소년기까지의 예후와 관련된 연구를 종합해보면약 70% 정도는 청소년기까지 지속적으로 곤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청소년기까지도 ADHD의 진단기준에 부합하는 증상들을 그대로 나타내고, 학업부진과 같은 교육상의 문제를 경험하거나, 또래, 교사, 부모와의 사회적 문제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성인기 예후에서는 비교적 잘 지내며 일반 성인과 차이를 보이지 않는 군도 있으나,
높은 비율로 집중력, 사회적, 정서적, 충동적 문제가 지속되며 업무와 대인관계에서 곤란함을 겪는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ADHD 아동의 예후와 관련된 연구들은 크게 긍정적이지 않은 결론을 내는 것들이 많은데요...ㅠㅠ
그렇기 때문에 어린 시기에 ADHD가 의심된다면 빠르게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조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무려 5편에 걸쳐 이어온 ADHD 포스팅은 이번 편이 마지막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공부하는 내용들 정리하여 유익한 포스팅 가져올게요!
이전 포스팅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이상 또더샘이었습니다 :)


https://teacher-note.tistory.com/9

 

어린이 ADHD 1탄 - ADHD의 정의와 주요 증상(임상 특성)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는 산만한 아이 지도방법에 대한 저의 공부노트를 공유해드렸습니다. 혹시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보고 오세요. https://teacher-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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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acher-note.tistory.com/10

 

어린이 ADHD 2탄 - ADHD의 진단 기준 (DSM-5 진단 기준)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ADHD의 정의와 주요 증상(임상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은 ADHD의 명확한 진단 기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그 전에 지난번 ADHD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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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acher-note.tistory.com/13

 

어린이 ADHD 3탄 - ADHD의 원인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오늘은 ADHD 포스팅을 이어가볼건데요, 이전 포스팅에서 ADHD의 정의와 주요 증상(임상특성), DSM-5에 따른 진단기준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읽으시기 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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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acher-note.tistory.com/14

 

어린이 ADHD 4탄 - ADHD의 치료 (약물치료)

안녕하세요 :) 또더샘입니다. 오늘은 ADHD의 치료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그 전에 제가 ADHD와 관련한 앞선 포스팅 3개에서 ADHD의 정의, 주요 증상(임상 특성)과 진단기준(DSM-5), 원인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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