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훈련 놀이 (1) - 휴지 물들이기 / 초간단 집콕놀이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오늘은 배변훈련과 관련된 아주아주 간단하지만 재미있는 놀이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배변훈련을 앞둔 만 1~2세 영아를 둔 학부모님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배변훈련을 할 때 화장실에 있거나,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물건에 관심을 가져보는 과정에 아주 중요한데요,
화장실과 관련된 물건들에 거부감이 없어야 아이가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배변에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변기, 휴지, 쓰레기통, 세면대, 비누 등이 있을텐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휴지'를 이용한 놀이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준비물: 휴지, 수성사인펜, 분무기
- 휴지는 두루마리 휴지, 키친타올, 일회용 행주 등 젖었을 때 느낌이 다른 2~3가지를 준비하면 더 재미있게 놀 수 있어요.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휴지를 탐색해봅니다. 보들보들, 뽀송뽀송한 느낌을 느껴보아요.

2. 휴지에 수성사인펜으로 그림을 그려줍니다. 슥슥~
마구마구 끼적여도 생각보다 예쁜 결과물이 나오더라구요. 편하게 슥슥 그려주세요.

3. 그림을 그린 휴지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세요.
-소근육 힘이 부족해 분무기 사용이 어려운 영아들은 부모님과 같이 분무기를 잡고 뿌려보거나 부모님이 대신 뿌려줄 수 있어요.

4. 수성 사인펜의 잉크가 예쁘게 번져나가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5. 햇볕에 휴지를 잘 말려줍니다.

6. 알록달록 물든 휴지를 감상하고, 화장실 놀이도 해보고, 손수건 놀이도 해보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집에 있는 간단한 재료들로 할 수 있는 배변훈련 놀이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우리 아가들의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