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늦은 아이 시리즈 (3) - 만 2세 ~ 6세 언어발달 점검하기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계속해서 <말 늦은 아이> 시리즈로 영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만 2세 ~ 6세 언어발달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아래 표에 만 2세 ~ 만 6세 영유아들이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수준에 대해 기술해보았습니다.
우리 아이가 몇개나 할 수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
연령 | 언어발달 |
만 2세 | -간단한 요구를 듣고 지시에 따른다. (예 : “휴지를 휴지통에 넣어.”라고 말하면 휴지를 휴지통에 버린다.) - 간단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 50~100개 혹은 그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 3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 명사와 동사를 결합하기 시작한다. -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한다. - 부정어와 긍정어를 구별한다. - 몇몇 익숙한 물건들을 정확하게 명명한다. - 아직은 음성조절 능력이 불안정하다. - 자신을 말할 때 이름으로 표현한다. - TV광고에 귀 기울이고 따라한다. - 정확하지 않지만 문장을 만들어 말하려 한다. - 간단한 노래를 기억해 부르며, 노래 듣는 것을 좋아한다. |
만 3세 | - 명사 외에 동사, 전치사, 형용사 등을 이해한다. (예: “주머니에 종이 넣어.”라고 말하면 지시에 따라 행동한다.) - 비교적 완전한 문장을 사용한다. - 과거를 나타내는 시제를 사용한다. - 가족의 이름을 안다. - 50~75%의 구어 명료도를 보인다. - ‘하나’와 ‘전부’를 이해한다. - 배설 욕구를 말로 표현한다. - 낱말을 듣고 그에 해당하는 그림을 가리킬 수 있다. - 500~900개 이상의 수용 어휘를 습득한다. - 50~25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 다양한 문법적 오류를 범한다. - 다른 사람의 대화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려 한다. - 전화로 상대방에게 가끔 대화할 수 있다. - 간단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 대부분의 초성자음을 정확하게 조음한다. - 특히 첫 음절에서 반복하는 현상을 자주 보인다. |
만 4세 | - 행동의 순서를 이해하고, 지시하면 그대로 행한다. - 물건의 기능을 이해한다. - 명사와 동사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 1200~20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 800~150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 자음의 50%정도를 올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 만화나 프로그램 줄거리를 거의 이해하며 본다. - 자신의 기분, 감정, 느낌 등을 말로 표현한다. - 6~8개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말한다. - 전화를 받고 묻는 말에 대답한다. - 접속문( 예: ~하고, ~ 한다.) 등을 이해한다. - 2~3일 전의 경험이나 사건을 이야기 한다. |
만 5세 | - 아동을 처음 보는 사람들도 아동의 말을 이해한다. - 발음의 정확도가 성인과 유사하다. - 전화를 걸어 대화를 한다. - 28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 900~200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 90%이상의 자음 정확도를 나타낸다. -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대화를 한다. - 문법에 맞는 문장을 사용한다. - 숫자와 글자를 쓸 수 있다. |
만 6세 | - 13,000개 정도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 20,000개 정도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 대부분의 시간적 개념을 이해한다. - 차츰 더 복잡한 묘사를 사용한다 - 이야기를 정확하게 엮어 나간다. - 집단에서 주어진 지시를 수행한다. - 과거 및 미래 시제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 접속사를 사용한다. - 대화에 참여한다. |
*출처: 강인언, 이한우, 정정란(2009). 최신아동발달. 서울:학지사.
오늘은 만 2세 ~ 만 6세의 언어발달 점검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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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또더샘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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