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ADHD의 정의와 주요 증상(임상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은 ADHD의 명확한 진단 기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그 전에 지난번 ADHD 포스팅을 못 보신 분들은 먼저 읽고 오시면
이번 포스팅의 진단기준에 대한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https://teacher-note.tistory.com/9
어린이 ADHD 1탄 - ADHD의 정의와 주요 증상(임상 특성)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는 산만한 아이 지도방법에 대한 저의 공부노트를 공유해드렸습니다. 혹시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보고 오세요. https://teacher-not
teacher-note.tistory.com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의 DSM-5 진단 기준 (APA, 2013)"
이번 포스팅도 ADHD 1편과 마찬가지로 홍강의(2014) 「소아정신의학」중
안동현, 김붕년(2014)의 11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그럼 아래 진단기준을 확인해보실까요?
A.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달 수준에 맞지 않고, 부적응하게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먼저 아래 첫번째 상자의 '주의 산만' 증상에서 6가지 이상이 해당되는지 체크해보세요.
(1) 주의산만 증상(6가지 이상)
a. 학업, 일, 기타 활동 중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한다.
b. 과제 수행이나 놀이 중 주의집중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을 자주 갖는다.
c. 대놓고 이야기하는데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자주 있다.
d. 지시를 따라오지 않거나 학업, 심부름, 업무를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e. 과제나 활동을 조직적으로 하는 것에 곤란을 자주 겪는다.
f. 지속적으로 정신을 쏟아야 하는 일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거부하는 것이 자주 있다.
g.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것을 자주 잃어버린다(예: 숙제, 연필, 책 등).
h.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주의가 산만해진다.
i.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다음으로 아래 두 번째 상자의 '과잉 행동'과 '충동성' 증상에서 6가지 이상이 해당되는지 체크해보세요.
단, 17세 이상인 경우 다섯가지 이상인지 확인합니다.
(2) 과잉행동/충동성 증상(6가지 이상; 17세 이상인 경우 5가지 이상)
a. 손발을 가만히 두지 않거나, 자리에서 꼬무락거린다.
b.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주 자리를 뜬다.
c.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지나치게 달리거나 혹은 기어오른다.
(성인의 경우 안절부절못하는 행동으로 나타남)
d. 조용하게 놀거나 레저 활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e. '쉴 새 없이 활동하거나' 혹은 마치 '모터가 달린 것 같이' 행동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f.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g.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해 버리는 경우가 자주 있다.
h. 차례를 기다리는 것을 자주 어려워한다.
i.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중단시키거나 무턱대고 끼어드는 경우가 자주 있다.
A항목에 해당하는 갯수를 체크하셨다면
다음으로 아래 B~E항목에 해당하는지를 체크하세요.
B. (A항목에 해당하는) 이러한 증상이 12세 이전에 있어야 한다.
C. 적어도 2군데 이상(예: 학교와 가정)에서 이러한 증상이 존재해야 한다.
D. 사회활동, 학업, 직업 기능의 방해 혹은 질적 저하의 명백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
E. 조현병의 경과 중이거나 혹은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장애, 성격장애, 물질급성중독 혹은 금단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이상으로 DSM-5에 따른 ADHD 진단기준을 살펴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읽으시다가 A항목에서 해당되는 갯수가 충족 되고, B~E 항목에도 해당하는 것 같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어린이 ADHD와 관련된 다른 포스팅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이상 또더샘이었습니다 :)
https://teacher-note.tistory.com/9
어린이 ADHD 1탄 - ADHD의 정의와 주요 증상(임상 특성)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는 산만한 아이 지도방법에 대한 저의 공부노트를 공유해드렸습니다. 혹시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보고 오세요. https://teacher-not
teacher-note.tistory.com
https://teacher-note.tistory.com/13
어린이 ADHD 3탄 - ADHD의 원인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오늘은 ADHD 포스팅을 이어가볼건데요, 이전 포스팅에서 ADHD의 정의와 주요 증상(임상특성), DSM-5에 따른 진단기준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읽으시기 전에
teacher-note.tistory.com
https://teacher-note.tistory.com/14
어린이 ADHD 4탄 - ADHD의 치료 (약물치료)
안녕하세요 :) 또더샘입니다. 오늘은 ADHD의 치료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그 전에 제가 ADHD와 관련한 앞선 포스팅 3개에서 ADHD의 정의, 주요 증상(임상 특성)과 진단기준(DSM-5), 원인에 대해
teacher-note.tistory.com
https://teacher-note.tistory.com/15
어린이 ADHD 5탄 - ADHD의 치료(비약물치료)와 예후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지난 포스팅부터 ADHD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ADHD의 비약물치료와 예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ADHD의 약물치료에 대
teacher-note.tistory.com
'얼집샘의 공부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 ADHD 4탄 - ADHD의 치료 (약물치료) (0) | 2022.09.02 |
---|---|
어린이 ADHD 3탄 - ADHD의 원인 (0) | 2022.09.01 |
어린이 ADHD 1탄 - ADHD의 정의와 주요 증상(임상 특성) (0) | 2022.08.28 |
산만한 아이, 집중력 키우는 지도 방법 2탄 (0) | 2022.08.27 |
산만한 아이, 집중력 키우는 지도 방법 1탄 (0) | 2022.08.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