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오늘은 '영유아 성 행동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준비해보았어요.
교사 일을 하다보면 종종 화장실에서 친구의 성기를 엿보려고 하거나, 자위를 하거나, 성에 대해 지나치게 관심이 많거나, 성에 대한 폭력적인 언어와 놀이가 표현되는 친구들을 만날 수 있어요.
영유아 성 행동 문제는,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고, 발달단계상 자연스럽게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막상 우리 아이에게 성 행동 문제가 나타났을 때 부모님도, 교사들도 정~~말 난감해해요.
저도 만 5세반 담임 당시에 저희반에 성 행동 문제를 보이는 아이가 있었어요.
어떻게 부모님과 소통해야하는지, 어떻게 일상에서 지도를 해야하는지 정말 고민이 많이 되더라고요ㅠㅠ
자료를 찾아보고 공부하려고 했지만 제대로된 지도방법 자료 조차 찾기 어려웠어요...
그나마 영유아의 성행동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2020년에 보건복지부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어린이집 영유아의 성 행동문제 관리·대응 매뉴얼」을 발간을 했지요.
또 어린이집마다 성 행동 문제 담당 교사를 1명씩 지정해서 관련 교육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어요.
그런데 저도 담당자가 되어 교육을 여러건 이수해보았지만, 막상 현장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는 솔직히 적절한 대응이 어렵더라고요ㅠㅠ
그만큼 영유아 성 행동 문제는 어른들이 더 많이 관심을 가지고, 공론화해서 이야기 하고, 해결방안을 공유해야하는 문제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부터는 영유아 성 행동 문제에 대해 제가 공부한 것들, 공유해보려 합니다.
같이 알아보며 현명하게 아이들의 성 행동문제를 지도해보아요 :)
" 영유아 '성 행동' 그리고 '성 행동 문제'란? "
영유아의 '성 행동'이란 영유아가 성장, 발달 하면서 나타나는 성과 관련된 행동들을 말합니다.
영유아는 성 개념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시도하는 탐색적인 행동을 나타냅니다.
눈, 코, 입, 귀와 같은 감각기관으로 탐색하며 세상을 알아가듯, 성 행동을 통해 자신 신체를 탐색하고 몸의 감각을 느껴보는 것이지요.
영유아의 성 행동의 대부분은 발달 상 나타나는 행동특성과 유사하게 개방적인 공간에서, 호기심해 의해, 일상적으로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영유아의 '성 행동 문제'란 해당 연령의 자연스러운 발달 특성에서 벗어나거나, 우려하거나 위험한 수준의, 혹은 문제가 될 수 있는 성 행동 또는 그 행동에 따른 문제를 가리킵니다.
" 영유아 성 행동 (문제)의 수준 "
성 행동문제는 3 단계로 구분합니다.
일상적인 수준 / 우려할 수준 / 위험한 수준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연령별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행동을 기준으로
'주의 전환 가능 여부', '지속성 및 반복성', '은밀한 행동', '강요 및 폭력성' , '심신의 피해 발생'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확인해볼까요?
놀이 제안이나 주의를 돌리는 방법 등으로 다른 관심사로 주의 전환이 가능한 경우 '일상적인 수준'으로 판단합니다. 이 경우는 성 행동 '문제'라고 까지는 보지 않고, 발달 과정 상 자연스러운 '성 행동'이라고 보는 것이지요.
하지만 일상적인 수준에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이고, 은밀한 행동 특성이 나타날 때는 '우려할 수준'으로 판단을 하며 이 때부터는 '성 행동 문제'의 범주에 속하게 됩니다.
다른 놀이로 주의 전환이 어렵거나, 잠시 멈추었다가도 성인의 눈을 피해 반복하거나, 은밀한 장소를 찾는 경향이 반복하여 나타나지요.
'우려할 수준'에서 강요와 폭력성, 심신의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까지 이어지면 '위험한 수준'으로 판단합니다.
다른 놀이에 관심을 갖거나 참여하는 것이 어렵고, 주의를 돌리려고 할 때 저항하거나 분노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래에 대한강요, 폭력적인 성향이 나타나고, 성인의 눈을 피해 화장실이나 구석 등 은밀한 곳으로 또래를 데려갑니다.
피해 아동에게는 신체적, 정신적 상해가 발생하기도 하지요.
오늘은 영유아의 성 행동, 성 행동 문제의 개념과 수준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
성행동 문제로 고민하는 많은 부모님, 교사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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