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이번 포스팅과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치료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담아보려합니다.
그중에서도 심리사회적 치료, 즉 비약물 치료 방법에 대해 먼저 알려드리려고 해요.
오늘도 제가 스터디에 참고한 책 먼저 밝히구요~
저는 아래 책의 9장 유희정, 곽영숙(2014)의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참고했습니다.
내용에 다소 전공용어가 많이 등장하여 어려울 수 있어서 결론부터 이해하기 쉽게 요약해 드리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대해
결론적으로 모든 문제 영역과 모든 연령에서 동일하게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아직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다만 발달을 돕고 증상을 호전시키는 다양한 사회심리적 치료와 약물치료가 제안되고 있습니다."
정말 반짝! 하는 좋은 치료 방법을 기대하고 이 포스팅을 클릭하신 분들에게는 조금 우울한 결론일 수도 있는데요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그럼 자폐 스펙트럼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사회치료의 종류 알아볼까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심리사회치료"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발달 전반에 걸친 문제를 갖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문제점만을 다루거나, 특정한 방법만을 사용하기보다는
발달 전체를 촉진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다각적이며 다학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또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 증상의 개인차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치료 프로그램은 개인의 연령, 발달 수준 및 언어 능력 등에 따라 개별화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각 개인의 핵심적인 문제와 강점을 동시에 고려하여 치료를 계획하여야 합니다.
즉, ★여러 증상 중 특정 증상의 제거에만 초점을 만추는 것이 아닌 포괄적으로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사용해야하고,
자폐 스펙트럼 아동 한 명 한 명의 강점과 문제점을 반영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해야한다★는 내용이죠.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 포괄적 치료 모델 - 애착 증진 치료(attachment promotion therapy)
- 자폐 아동의 사회성 결여문제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어머니와 아동이 함께 치료에 참여함으로써 가정에서도 전략이 일반화되도록 하였습니다.
2. 특정 기능에 집중한 프로그램
1) 사회기술훈련
-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사회성 기술 습득에 초점을 맞춘 치료개입 방법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에게 효과적이라는 일관된 보고를 보이고 있습니다.
- 집단으로 시행되는 사회적 기술훈련은 대체로 6세 이상을 대상으로 합니다.
- 정서의 인식과 구별, 사회적 상황에 사용하는 구체적인 기술, 대인관계의 문제 해결, 사회적 의사소통, 사회적 유능성 관련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2) 의사소통 기능
- 언어치료 등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을 위한 치료를 의미합니다.
- 언어가 유창한 자폐 스펙트럼 환자에게는 직접적인 교육을 통해 화용론적인 언어기술을 가르치는데 주력합니다.
- 언어가 없거나 언어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아동을 위해서는 수화, 의사소통판(communication board), 시각적 도구 활용, 그림 교환 등의 보완적인 의사소통 훈련을 시행합니다.
3) 불안과 정서 조절
- 고기능 자폐 스펙트럼 환자에게서 불안과 분노 조절의 문제가 흔한 증상으로,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의 문제는 심리치료를 통해 다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불안 및 분노 조절에 인지행동치료의 효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3. 교육적 개입 - 특수교육적 개입
- 자폐 아동은 조기애 메우 구조화된 환경에서 계획적이고, 집중적이며, 지속적이며, 개별화된 특수교육의 개입이 필요합니다.
- 특수교육의 목표에는 의사ㅗ통 기술, 자조기술, 사회성 기술, 학습능력, 운동 및 행동 조절 기술 등이 모두 포함되어야합니다.
여기까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심리 사회적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약물 치료 그리고 예후에 대해 다루어볼게요.
또더샘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 관련 다른 포스팅도 함께 둘러보세요~! :)
https://teacher-note.tistory.com/41
자폐 스펙트럼 장애 (1) - 정의와 주요 증상(임상 특성)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오늘은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최근 드라마 우영우를 통해 우리에게 많이 익숙해졌는데
teacher-note.tistory.com
https://teacher-note.tistory.com/42
자폐 스펙트럼 장애 (2) - 주요 증상(임상특성) 2편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오늘은 이전에 올려드렸던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주요 증상에 대해 이어서 알아보려고 해요. 이전 포스팅을 못 보신 분들은 맨 아래에 링크 달아드릴게요! 자폐 스
teacher-note.tistory.com
https://teacher-note.tistory.com/43
자폐 스펙트럼 장애 (3) - DSM-5에 따른 진단기준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명확한 정의, 주요 증상(임상특성) 5가지를 알아보았어요.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지난 포스팅의 링크는 맨 아래에 달아드릴
teacher-note.tistory.com
'얼집샘의 공부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실 엿보는 아이 / 자위하는 아이 지도하기 (1) - 영유아 성 행동문제 수준 구별하기 (0) | 2022.10.27 |
---|---|
자폐 스펙트럼 장애 (6) - 약물치료 / 경과 및 예후 (1) | 2022.10.11 |
자폐 스펙트럼 장애 (4) - 유병률과 성별 차이, 원인 (0) | 2022.10.05 |
자폐 스펙트럼 장애 (3) - DSM-5에 따른 진단기준 (1) | 2022.10.04 |
자폐 스펙트럼 장애 (2) - 주요 증상(임상특성) 2편 (0) | 2022.10.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