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집샘이 알려주는 어린이집 생활 팁

얼집샘이 알려주는 어린이집 중간입소, 피해야 하는 시기와 적응 꿀팁

by 또더샘 2022. 9. 6.

안녕하세요. 또더샘입니다 :)


오늘은 어린이집 중간입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중간입소'란 말 그대로 신학기가 시작하는 3월이 아닌, 학기가 시작된 후에 입소를 하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사를 간다거나, 엄마가 복직을 해야하는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3월이 아닌 시기에 입소를 하기도 합니다.

다른 친구들은 모두 3월에 어린이집 생활을 시작했는데, 우리 아이만 뒤늦게 보내려니 잘 적응할지, 혼자 겉돌거나 뒤쳐지지는 않을지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중간입소 원아들의 적응을 위해 중간입소를 피해야할 시기, 중간입소 원아의 적응을 돕는 팁들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중간입소 피해야 할 시기는?"

 

1. 바로 한 해가 끝나가는 12월~2월

한 아이가 어린이집에 적응하기까지 짧게는 몇 주 길게는 몇 달이 걸리기도 하는데요,
12월~2월에 입소한 아이들은 어린이집에 적응하자마자 다시 3월에 신학기를 맞이하게 되어
겨우 적응을 마치자마자 또 새로운 학급에 적응해야하는 상황이 생겨 혼란스러울 수 있어요.


또 연말과 연초는 크리스마스와 새해맞이 행사 등으로 어린이집이 바쁘고,
가족여행을 가는 등 결석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어수선한 환경 속에서 적응기간을 가져야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12월~2월에 중간입소 문의를 주신다면 대부분의 어린이집에서 조심스럽게 내년 3월 입소를 권해드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한 명의 아이라도 더 들어와준다면 어린이집의 주머니 사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아이를 위해 좋은 선택이 아니기 때문에 잘 권하지 않아요.

 

 

2. 명절 전, 연휴 전, 대형 행사 전

또 어린이집 입소를 피해야하는 시기는 행사가 많은 명절 전이나 연휴 전을 꼽을 수 있어요.
원에서 매년 고정적으로 개최하는 큰 행사가 있다면 그 행사 이후에 입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설날 행사, 추석 행사, 여름캠프, 봄·가을 소풍 등의 행사가 있는 날은 일반적인 날과 일과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새로 입소한 친구들은 규칙적인 어린이집 생활을 경험하며 일과에 적응하는 것이 먼저이기 때문에
행사가 몰린 시기의 낯선 일과, 들뜬 분위기를 경험하며 오히려 아이가 혼란스러워할 수 있어요.

또한 행사 전 몇 주 동안와 행사 당일까지는 교사들이 바쁘고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기도 하고, 신입원아 케어에 온전히 집중하기 어려운 순간이 많아요.
낯선 어린이집 환경에 놓이게 될 우리 아이를 위해서라도,
어수선한 행사날은 지난 뒤에 안정적인 일과 운영이 이루어지는 시기를 보아 입소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728x90

"중간입소 원아를 위한 적응 팁은?"

 

1. 얼굴명단을 활용하세요.

어린이집 각 반 교실 문앞에는 '얼굴명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직 글을 읽기 어려운 아이들이 사진을 보며 우리 반 선생님, 우리반 친구들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얼굴명단을 만들어 문앞에 붙여두는데요.

얼굴 명단에는 그 반 선생님, 원아들의 얼굴 사진과 이름이 나타나 있어요.

입소 전 OT 등으로 원을 방문하게 된다면 아이가 입소하게 될 반의 얼굴명단을 한 장 받아오세요.
원내부를 둘러볼 수 있다면 담임선생님께 양해를 구하고 얼굴명단을 한 장 촬영해 오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셔서 아이와 함께 얼굴명단을 살펴보며
"별님반에는 000라는 친구가 있대.",
"별님반 선생님은 000선생님이야. 어떤 선생님 같아 보여?"
하고 아이에게 곧 만나게 될 선생님과 친구들에 대한 기대감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친구의 이름과 '00선생님'이라는 호칭을 부르는 것을 미리 연습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어린이집 하루일과표에 맞추어 집에서도 식사, 낮잠을 시도해주세요.

먹지 않던 시간에 먹고, 자지 않던 시간에 자려면 아이도 생활리듬이 꼬여서 힘들어합니다.
어린이집 OT자료에는 아이가 입소할 반의 하루일과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루일과표를 참고하셔서 입소 1달 전부터는 집에서도 같은 시간에 식사를 하고, 간식을 먹고, 낮잠을 잘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의 몸이 하루일과를 기억하면 어린이집의 일과에도 보다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3. 동화책을 통해 어린이집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세요.

동화책을 통해 어린이집 생활을 아이가 미리 엿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에 대한 기대감을 불어넣어 주고, 엄마와 떨어지는 연습을 할 때 도움이 되었던 동화 시리즈를 소개해드릴게요.
실제로 어린이집에 입소한 아이들의 적응을 위해 교실에서도 많이 읽어주는 동화랍니다.
아이들이 엄마가 보고싶을 때는 직접 '엄마 다녀오세요' 책을 들고 와서 읽어달라고 하기도 해요^^

광고 아니고 실제로 저희 원에서 활용하고 있는 동화책들입니다 :)


이상 어린이집 중간입소 피해야할 시기와 적응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고 중간입소를 계획하시는 모든 아이들과 학부모님들 화이팅입니다..♥

이상 또더샘이었습니다 :)

 

728x90

댓글